2025/05 4

모순(矛盾) -참과 거짓의 진검승부-

모순(矛盾)이란 말의 사전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다.어떤 사실의 앞과 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으로 보아서 서로 어긋나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이다.오늘 뜬금없이 모순이란 단어를 쓰게 된 것은 요즘 제21대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를 보면서다. 유력 대통령 후보자가 유세장에서 펼치고 있는 내용과 그 후보의 삶의 궤적이 너무도 선명하게 대비되기 때문이다. 유력 대선 후보 2인이 살아온 궤적이 너무도 차이가 난다. 그럼에도 유권자들은 이를 현명하게 구분해야 하는데 그렇지가 못한 것 같아 너무도 아쉽다.모순, 서로 상반된 인식ㆍ주장 모순이란 말이 생긴 그 유래를 보면 이 말의 뜻을 확연하게 인식할 수가 있다. 예전 중국 초나라의 상인이 시장에서 창과 방패를 팔았다. 그는 이 창은 어떤 방패로도 막지 못하는 창..

나의 이야기 2025.05.29

대통령 후보, 방송토론 대폭 늘려야

위대한 대한민국을 이끌 제21대 대통령 선거가 오는 6월 3일에 실시된다.이에 따라 현재 각 정당에서 선출된 대통령 후보자들이 치열한 선택의 경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유력 대통령 후보 4인의 방송토론 경쟁은 점점 가열되고 있다. 1ㆍ2차 후보자 토론회가 이미 진행되었다. 오는 27일 한 차례의 토론회만 남긴 채 후보자 간 물밑 경쟁은 가파르게 심화되고 있다. 아울러 전국의 각 지역별 유세장에서도 수많은 시민들의 뜨거운 열기와 환호성이 드높다. 그래서 대통령을 뽑는 선거분위기가 물씬 풍기고 있다.토론, 후보자 검증 유효한 수단우리들은 어떤 후보자를 선택해야 하는가? 정말 중요한 순간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후보자들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과정이 너무도 부족한 실정이다. 물론 각 정당의 홍보전략과 ..

MYTV 2025.05.24

어버이의 날

오늘 5월 8일은 어버이의 날이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부모ㆍ자식이 한 가족으로 살아간다. 그것도 대를 이어서 한 세대가 가고, 또 그 후손이 태어나고, 이런 과정을 무한으로 반복한다. 예전에는 어머니의 날만 있었다. 그런데 같은 부모인데 아버지의 날은 왜 없냐는 이의제기로 통합해서 어버이의 날로 개정돼 지금에 이르고 있다. 어버이의 날에 카네이션을 사다가 부모님께 달아 드렸던 일이 어제 같은데, 벌써 세월이 많이 흘렀다. 나도 이제 부모님과 같은 그 나이에 이르게 된 것이다. 참으로 세월의 무상함을 새삼 느끼게 된다. 지금 나는 부모님 두 분 모두 이 세상에 계시지 않는다. 그래서 어버이의 날을 맞은 오늘 만감이 교차하고 있다. 꽃을 달아 드릴 우리 부모님이 계시지 않고 다시 뵐 수도 없어서 너무나 아..

나의 이야기 2025.05.08

대법원, 파기환송 -이재명 공직선거법 위반 상고심 판결-

대법원은 5월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상고심을 판결했다. 대법원은 고법의 2심 무죄 판결이 법리적 오해에 따른 법적용 문제점을 지적하며 사건을 서울고법에 되돌려 보냈다. 대법원은 전원합의체 심리 결과 10대 2로 파기환송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에 따라 이재명은 유죄취지를 전제로 한 2심 재판을 다시 받게 됐다.대법원, 2심 판결 오류 바로잡아대법원의 금번 결정은 2심 재판부의 임의적인 법 적용 해석으로 무죄를 선고한 결정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바로잡은 것이다. 대법원은 대한민국 사법부 최후의 보루인 만큼 올바른 판결을 내려 사법정의를 밝혔다.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특히 조희대 대법원장의 신속한 심리 그리고 결정은 최근 사법부의 불신사태를 잠식시키기에 충분했다..

나의 이야기 2025.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