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일본, 독도는 대한민국의 땅이다

에드워드 동 2012. 11. 11. 07:44

독도는 대한민국의 땅이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독도가 역사적ᆞ지리적ᆞ실제적으로도 우리나라의 땅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새삼스럽게 주장할 필요성까지 느끼지 않는다. 비단 이는 나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우리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다 그렇게 생각하고 여기는 것이 너무도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는 순수한 우리 대한민국 백성들의 애국적인 생각일 뿐이라면 문제는 달라질 것이다. 이게 무슨 소리냐고 반문을 할 사람들이 적지가 않을 것이다.

 

파렴치한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으로 국제적인 분쟁지역으로 만든지 이미 오래다. 우리 대한민국은 당연히 우리나라의 땅인데 무슨 소리냐고 말이다. 그런데 이 세상에서 대한민국 말고 독도가 우리 한국땅이라는 것에 대해 아무런 관심도 상식도 없다는 점이다. 이런 취약성을 일본이 교묘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1921년 설립된 국제수로국(IHB), 1970년 창설된 국제수로기구(IHO) 지도와 세계 많은 나라의 지도에서 보면 알겠지만 독도가 있는 해상지역은 거의 '동해 Sea of Estern'가 아닌 '일본해 Sea of Japen'로 표기가 돼 있다. 물론 일부는 조그만 하게 '동해'로 병기가 돼 있는 것도 있다. 그런데 그러한 경우는 아쉽게도 극히 예외적이라는 점이다.

 

왜 이렀게 됐는가?
그 이유는 너무도 명백하다. 일본이 그동안 수십년간 국제무대에서 지속적으로 이 해상지역이 '일본해'임을 치밀하게 조작해서 홍보활동을 전개 해왔기 때문이다. 일본이 국제무대에서 수십년간 그러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제 '일본해'로 요지부동 사실화 되고 만 것이다. 참으로 안타깝지만 국제무대에서 이는 기정 사실로 인정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본해에 있는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한국의 다소 생소한 주장은 국제무대에서 설득력이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독도는 이미 일본해에 위치한 일본의 섬인 '타케시마'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일본은 한술을 더 떠서 한국이 자기네 땅 인 타케시마를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또 지배하고 있으니 즉각 철수하라는 요구까지 서슴없이 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일본은 최근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까지 하겠다고 위협까지 하고 있는 상태다. 이는 일본의 무모하고 어이없는 행동 같지만 그 이면에는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말에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낸다'고 했는데 딱 그러한 모양새인 것이다.

 

그러면 우리 대한민국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 것인가?
독도가 역사적으로 한국의 땅임을 입증시킬 수 있는 문헌적인 자료를 체계적으로 데이터 베이스화 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자료를 국제무대에서 최대한 활용해서 일본의 거짓되고 잘못된 주장을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 국제무대에서 독도가 명백하게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입증해서 이해시켜야 한다.

 

독도 문제를 '반크'와 같은 민간단체 뿐만 아니라 정부와 학계가 총체적으로 나서야 한다. 국제무대에서 독도가 한국의 땅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일본은 이미 수십년 동안 그러한 물밑 작업을 해왔지 않는가?

 

우리나라가 지금 국제무대에 나가서 독도 영유권 분쟁문제, 일본과 경쟁에 나서면 이는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과 같다. 따라서 핵심적인 포인트를 잘 찾아 공략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섣부르게 나섯다가는 오히려 역풍을 맞아 일본에 도움만 주는 역효과를 초래할 개연성이 크다. 우리는 일본과 대응함에 있어서 이 점을 직시해야 하겠다. 실제 독도 주변해역은 이미 일본해로 공식 표기되고 인정돼 동해로 병기를 하려고 해도 국제수로기구 회원국 80국 가운데 공개 표결에 부쳐서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가능하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국제무대에서 외교적인 채널을 총가동해서 독도가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체계적으로 입증ᆞ이해시켜야 한다. 만약 그렇하지 못한다면 일본의 계획대로 동해가 아닌 일본해로 영원히 고착화 되버리고 만다. 이러한 절박함을 정부와 학계 그리고 관련단체는 물론 국민 모두가 관심을 모아 나가야 한다. 독도는 영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이지만 일본의 교묘하고 파렴치한 꼼수로 인해 우리가지키지 못 한다면 그 또한 우리의 잘못이 큰 것이다.

 

우리가 살면서 아무런 이유없는 공격도 나쁘지만 이를 적극 예방하고 또 대응해서 격퇴시키지 못한다면 억울하지만 할말이 없는 것이다. 그러한 불상사가 일어나지 안하도록 만전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래서 항상 유비무한의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독도는 우리 대한민국의 땅이다. 일본은 과거사 반성은 커녕 남의 나라 땅을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양심없는 행각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 일본은 지금 대한민국이 꼭 대마도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땅이라고 주장을 해야 제정신을 차리겠는가? 일본의 대오각성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독도는 우리 대한민국의 땅이며, 수려한 청정의 아름다운 섬이다.